구직을 단념하는 청년들은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 방법 참고하셔서 혜택 받아보세요. 경기가 어렵고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청년들의 취직 욕구 고취를 위해서 올해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해당 사업이 어떤 사업인지, 지원 내용과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 지원은?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은 총 35개 지자체가 참여함으로써 진행됩니다. 구직 기간이 길어지면서 자신감도 의욕도 잃고 있는 청년들이 아예 구직을 포기하기 전에 자신감을 회복하게 하고 구직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년들이 저마다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게 해당 사업의 목표이며, 청년 도전지원사업을 진행할 지자체는 서울 4군데, 경기 3군데, 인천 2군데, 경상 7군데, 전라도는 8군데이며 강원도는 4군데, 충청도 5군데, 부산과 울산이 각 1곳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렇게 지차체가 선정되어 2월부터 각 단체별 사업을 개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 내용
1~2개월간 시행하는 단기 프로그램에 청년들이 참여하면 수당 50만 원을 지급하는 것이 해당 사업의 주된 지원 내용입니다. 5개월 이상 진행하는 중장기 프로그램을 수료할 경우 참여 수당과 이수 인센티브를 함께 지급하여 최대 300만 원까지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실제 작년까지 프로그램을 이수한 청년 9,082명 가운데 5,335명이 다시 새로운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올해는 단기와 중장기 프로그램을 합쳐서 총 8천 명을 지원해 줍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 대상
- 구직단념청년
6개월이상 취업 및 교육, 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는 만 18~34세 청년 - 자립준비청년
아동복지시설 등 보호받고 퇴소한 자 - 청소년 쉼터 입 · 퇴소 청년
청소년 쉼터에서 1년이상 보호한 청년 - 북한 이탈 청년
- 지역특화 청년
공통요건 충족이 어렵더라도 지자체별 지원 필요성 인정받은 청년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 수당
- 도전 프로그램
이수 완료시 50만원 인센티브 지원합니다. - 도전 + 프로그램 이수 시
참여수당 50만원 지원(50만원/월) > 총 250만원
이수 완료시 50만원 인센티브 지원합니다.
도전 + 프로그램 모두 완료 최대 300만원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 프로그램 안내
공통과정 프로그램 40시간으로 의무과정 사례소개 및 밀착상담, 사례관리, 자신감회복 프로그램, 진로탐색, 취업역량강화 진행됩니다.
- 단기 프로그램(1~2개월) 40시간
- 장기 프로그램(5개월) 200시간
장기 프로그램은 공통프로그램 80시간과 함께, 지역특화 프로그램 40시간, 외부 연계활동 60시간(취업박람회, 직무체험, 기업탐방, 외부 컨설팅 등), 자율활동 20시간을 통해 소모임, 자원봉사, 밀착 맞춤상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절차를 말씀드리자면 먼저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을 한 청년과 지자체가 일대일로 밀착 상담을 진행합니다. 청년들은 이를 통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받고, 국민 취업 지원제도 등의 다양한 정책과 연계해 운영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도울 예정입니다.
청년들은 기초 상담 서비스와 건강 생활 관리, 이외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성격 검사 등 다양한 서비스와 취미, 대인관계 활동을 제공받으면서 경제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감을 충분히 기를 수 있게 합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 방법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은 해당 지역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워크넷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워크넷이나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해당 사업 관련 메뉴를 고르고 안내에 따라서 신청하면 되는데, 만약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직접 시도 운영 기관 자치단체에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 방법 및 조건, 대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올해부터는 단가가 인상이 되었거나 추가 인센티브가 신설된 경우가 많아서 프로그램에 따라 최대 300만 원까지 추가 수당이 주어지니 꼼꼼히 살펴본 후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